[PMP 이론 정리 - 8장] 03 도구 및 기법 - 프로젝트 품질 관리 (3/3)
- PMP - 6판/8. 품질 관리
- 2017. 10. 12. 21:00
3. 전문가 판단(Expert Judgment)
①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품질 보증(QA), 품질 통제(QC), 품질 개선(QI), 품질 측정, 품질 시스템 등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4. 의사 결정(Decision Making)
① 품질 관리(8.2)에서 품질 문제 해결 또는 품질 개선을 위한 선택을 할 때 복합 기준 결정 분석(multicriteria decision analysis)을 활용할 수 있다.
5. 테스트 및 검사 기획(Test and Inspection Planning)
①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PM과 프로젝트 팀은 프로젝트 산출물들이 이해관계자들의 필요와 기대 및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를 테스트 및 검사하기 위한 방법을 수립한다.
② 테스트와 검사는 산업마다 고유한 특징과 접근법이 있다.
6. 회의(Meetings)
①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품질 관리 접근법을 선정하기 위해 회의가 필요할 수 있다.
⑦ 품질 통제(8.3)에서 승인 받은 변경 요청이 실행되었는지 검증하고 권장사항, 개선사항, 교훈점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한 회의가 필요할 수 있다.
7. 검사(Inspection)
① 품질 통제(8.3)에서 완성된 결과물의 수량, 규격, 구조, 재질, 함량, 색상, 기능, 성능, 원가, 납기가 관련 표준, 요구사항 및 명세서에 부합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적용한다.
② 검사는 QC(품질 통제)와 사용자 인수 테스트 중에 조사(examination), 검토(review), 워크스루(walktrough), 감사(audit), 측정, 테스트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8. 테스트 및 제품 평가
① 품질 통제(8.3)에서 다양한 제품 테스트 및 평가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② 테스트와 제품 평가는 산업마다 그리고 개발되는 제품마다 고유한 특징과 접근법이 있다.
③ 예를 들어, 정보 통신 기술(ITC) 분야에서는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연계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회귀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블랙 박스 테스트 등이 사용된다.
9. 의사소통(Communication)
(1) 프로세스 맵(Process Map)
① 품질 관리 계획(8.1), 품질 관리(8.2)에서 공정을 표현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프로세스 흐름 다이어그램은 흐름도(flowchart)로서 다음과 같은 기호를 사용한다.
(2) 프로세스 흐름 다이어그램(Process Flow Diagram)
①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공정을 표현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 산업 분야마다 다양한 형태의 프로세스 흐름 다이어그램이 사용된다.
(3) 논리적 데이터 모델(Logical Data Model)
①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공정을 표현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SIPOC(Supplier, Input, Process, Ouput, Customer) 모델이 있다.
(4) 산포도(Scatter Diagram)
① 품질 관리(8.2), 품질 통제(8.3)에서 다양한 관찰치를 도식적으로 표현하여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사이의 상관 관계 또는 인과 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5) 히스토그램(Histogram)
① 품질 관리(8.2), 품질 통제(8.3)에서 관찰 또는 발견한 항목들의 절대 빈도 또는 상대 빈도를 서로 인접한 막대를 사용하여 표현한 그래프이다.
(6)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① 히스토그램의 일종으로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요소들을 먼저 표시하여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문제를 분명하게 식별한다.
(7) 친화도(Affinity Diagram)
① 품질 관리(8.2)에서 품질 문제의 여러 원인들을 특징이 유사한 것끼리 각각의 그룹으로 분류/정리하는 기법이다.
10. 감사(Audits)
① 감사: 프로젝트 활동이 관련 법규, 표준 및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정책 및 절차를 준수하는지(comply with) 독립적인 주체에 의한 체계적인 판단하는 과정이다.
② 독립성이란 근본적으로 감사 결과로 인해 감사 수행자의 이해 관계가 영향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정신적 상태와 외관을 동시에 가리킨다.
③ 따라서 프로젝트에서의 감사는 감사 대상 업무를 담당한 적이 없는 조직 내부에 속한 별도의 감사 팀이나 PMO 또는 조직 외부의 감사인이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감사는 근본적으로 준수사항이 아니라 위반(violation), 차이(gap), 불일치(discrepancy), 약점(weakness)과 같은 미준수 사항을 적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⑤ 품질 관리와 관련한 감사는 주로 QA의 일환으로 수행되는데 품질 정책/절차, 관련 법규 및 기술 표준 등이 준수되고 있는지 검증한다.
⑥ 또한, 품질 관련 문서들이 최신의 상태로 갱신되었고 승인 받은 변경 요청의 반영이 적절히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⑦ 품질 감사는 품질 관리(8.2)에서 활용되는데 그 자체로 비용과 자원 소비를 발생시키지만,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1. DfX(Design for Excellence)
① DfX란 원활한 제조 공정과의 연계를 생각하면서 특정한 품질 속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제품 설계 단계에서 적용해야 할 일련의 기술적 지침들을 가리킨다.
② DfX 접근법은 품질 관리(8.2)에서 품질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용할 수 있다.
③ 한편, X는 Anything의 의미로 해석하기도 하는데 다시 말해 품질 관리 외에도 고객 만족, 원가 절감, 서비스 향상, 안전 및 사용성 증대 등을 위한 지침 수립을 의미하기도 한다.
12.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① 문제 해결: 표준 또는 목표와의 차이를 식별하고, 차이의 심각성과 영향을 평가하고, 그러한 차이의 원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② 품질 활동과 관련한 문제 해결은 품질 관리(8.2)에서 결함이나 문제의 원인을 찾아 내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적용한다.
13. 품질 개선 방법(Quality Improvement Methods)
(1) PDCA 접근법
① 품질 관리(8.2)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기획(Plan)
• 품질 개선의 범위와 목표를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 품질 개선을 위한 세부 절차를 포함하는 행동 계획을 수립한다.
시범적 실행(Do)
• 행동 계획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대상과 범위를 결정한다.
• 실행 결과를 실제로 적용하고 성과 데이터를 수집한다.
평가(Check)
• 수집한 성과 데이터를 요구사항 및 기대치와 비교한다.
• 행동 계획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적절히 조정한다.
본격적 실행(Act)
• 의도한 품질 개선 분야 전체에 실행 계획을 적용한다.
• 진행 과정을 관리하고 성과를 평가한다.
② 지속적 개선은 증분적(incremental)이고 반복적인(repetitive) 노력을 통해 품질을 점차적으로 향상하는 것이 목적이데 비해 혁신(innovation)은 급격한 발전을 추구한다.
(2) 식스 시그마
① 식스 시그마(Six Sigma)는 프로세스의 신뢰성을 향상하여 제품 품질을 안정적으로 확립하려는 QI 접근법 중 하나로서 품질 관리(8.2)에서 품질 개선에 적용된다.
② 이를 위해 시그마 수준(sigma level)을 6 이상으로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그마 수준 = 양품 구간의 너비 ÷ 2σ
③ 만약 시그마 수준이 6이면 결함(defect) 발생율은 0.0003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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