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8장] 04 산출물 - 프로젝트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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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 관리 계획(Quality Management Plan)

① 품질 관리 계획(8.1)의 산출물로서 프로젝트의 품질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품질 보증(QA), 품질 개선(QI), 품질 통제(QC) 활동의 범위와 절차, 품질 관리 팀의 구성/역할/책임/활동, 품질 관련 도구 및 기법을 기술한다.

② 세부 내용으로서 프로젝트에 적용할 품질 목표/정책/표준, 품질 검토 대상 인도물 및 프로세스, 교정 조치 절차, 지속적 품질 개선 절차 등을 포함한다.

③ 품질 관리 계획은 프로젝트 초기에 수립하고 내용을 검토하고 실행함으로써 품질 저하로 인한 불필요한 재작업이나 낭비 및 고객 만족도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④ 프로젝트의 품질 표준 및 품질 목표, 품질 관련 역할 및 책임, 품질 검토 대상 프로젝트 인도물 및 프로세스, 프로젝트를 위해 계획된 품질 통제 및 품질 관리 활동, 품질 도구, 하자 수리 및 시정 조치 절차 및 지속적 개선 절차 등을 포함한다.



2. 품질 척도(Quality Metrics)

① 품질 척도: 품질 관리 계획(8.1)의 산출물로서 QA 및 QC에서 품질 요구사항의 준수 여부를 검증하기 위한 지표로서 프로젝트 또는 인도물이 갖추어야 할 속성을 설명한다.

② 품질 척도는 측정 항목과 표준 수치 형태로 제시된다. 예) 인장 강도 ≥ 600 MPa, 응답 시간(reponse time) < 3분, 고객 만족도 > 70점 (총점: 100점) 

③ 대부분의 경우 품질 척도는 비율 형태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 요구사항 반영율 = (반영한 요구사항 수 / 총 요구사항 수) × 100

• 고객 쟁점 신고율 = (고객이 발견한 결함 수 / 총 제품 결함 수) × 100

• 테스트 사례 통과율 = (테스트 통과 수 / 총 테스트 수행 수) × 100


④ 품질 척도는 프로젝트 및 제품의 품질 목적에 대한 최상위 수준의 추상적 정의에서 출발하여 운영적 정의 과정을 거쳐 도출된다.

⑤ 품질 척도는 과거에 수행된 유사한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던 척도들, 시중에 발간된 자료, 해당 프로젝트 및 제품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하여 적용한다.



3. 품질 보고서(Quality Report)

① 품질 관리(8.2)의 산출물로서 품질 활동의 결과를 통해 확인한 성과, 문제, 수정사항, 개선 방안 등을 정리한 문서로서 이해관계자들과 품질 쟁점을 공유하는 데 활용한다.

QC 활동 결과: 품질 검사의 범위와 방법, 발견된 결함/불량의 수량과 발생율, 폐기/재작업에 소요된 공수 및 비용, 기타 문제/쟁점 등을 설명한다. 

QA 및 QI 활동 결과: 품질 관련 쟁점, 제안된 교정 조치, 제품 및 프로세스의 개선 및 권고 사항 등을 설명한다.

④ 품질 보고서에 포함되는 내용의 범위와 깊이, 개선/권고 사항의 구체성과 강도는 품질 팀의 권한과 규모, 인력의 전문성, 이해관계자들의 품질에 대한 관심 등을 반영한다.



4. 테스트 및 평가 계획(Test and Evaluation Documents)

① 품질 관리(8.2)의 산출물로서 품질 테스트 및 평가 방법을 설명한다.


테스트 전략 및 시나리오

• 테스트/평가의 목적, 전략, 방법, 요구사항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 테스트 시나리오(= 테스트 시기, 조건, 방법 등)을 포함한다.


수집 데이터 및 평가 방법

• 테스트/평가 시 수집해야 하는 데이터 및 점검 항목을 열거한다.

• 각 데이터 항목의 목표 수준과 합격 기준을 제시한다.


② 프로젝트 및 인도물의 특성에 따라 포함되는 내용과 작성 방법이 다양하다.





5. 변경 요청(Change Requests)

① 품질 관리(8.2) 및 품질 통제(8.3)의 산출물로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는 문서나 기준선 등을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변경 통제 위원회(CCB)에 변경 요청을 제출한다.

② 변경이 승인되면 프로젝트 관리 계획 및 프로젝트 문서를 갱신한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

• 품질 관리 및 통제의 핵심 원칙과 절차를 포함한다.

• 예) 품질 관리 계획, 범위 기준선, 일정 기준선, 원가 기준선 등


기타 사항

• 품질 검사 및 평가와 관련한 사항들을 참조한다.

• 예) 쟁점 일지, 교훈점 기록부, 위험 기록부 등



6. 품질 통제 측정치(Quality Control Measurements)

① 품질 관리(8.2)의 산출물로서 QC 팀에서 품질 척도, 테스트 및 평가 계획, 품질 점검 목록을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인도물을 검사/측정한 결과이다.

② 인도물이 범위 명세서, 인수 기준, 법규, 표준, 승인 받은 변경 요청 등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판단을 포함한다.



7. 검증된 인도물(Verified Deliverables)

① 품질 검사를 받고 발견된 결함이나 수정 사항들을 모두 반영한 인도물로서 품질 통제(8.3)의 산출물이며 향후 범위 확인(5.5)의 투입물이 된다.

② 품질 통제(8.3)의 대표적인 산출물이다.



8.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갱신(Project Management Plan Updates)

① 다음과 같은 관련 항목들을 갱신해야 할 수 있다.


위험 관리 계획

•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품질 관리 접근에 관한 의사 결정이 위험 관리 계획 내용이 갱신될 수 있다.


품질 관리 계획

• 품질 관리(8.2) 및 품질 통제(8.3)에서 수행한 실제 품질 활동 결과를 토대로 품질 관리 계획이 갱신될 수 있다.


범위 기준선

• 품질 관리 계획(8.1) 및 품질 관리(8.2)에서 계획된 또는 실제 수행된 품질 활동 결과로서 범위 기준선이 갱신될 수 있다.


일정 기준선

• 품질 관리(8.2)에서 수행한 실제 품질 활동 결과를 토대로 일정 기준선이 갱신될 수 있다.


원가 기준선

• 품질 관리(8.2)에서 수행한 실제 품질 활동 결과를 토대로 원가 기준선이 갱신될 수 있다.


② 연동 기획 기법에 따라 단계적으로 정련된다.



9. 작업 성과 정보(Work Performance Information)

① 품질 통제(8.3)의 산출물로서 품질 검사 기준과 인도물 및 작업 성과 데이터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의 심각성/영향/원인 및 필요한 대책 등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② 인도물이 요구사항, 범위 명세서, 인수 기준, 법규, 표준, 승인 받은 변경 요청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판단, 기각 사유, 필요한 재작업/조치, 프로세스 개선사항 등을 포함한다.



10. 프로젝트 문서 갱신(Project Documents Updates)

① 다음과 같은 관련 항목들을 갱신해야 할 수 있다.


요구사항 추적 매트릭스

• 요구사항 수집(5.2)의 산출물이다.

•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품질 요구사항이 구체화되면서 이를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위험 기록부

• 위험 식별(11.2)의 산출물이다.

• 품질 관리 계획(8.1), 품질 관리(8.2), 품질 통제(8.3)에서 새로운 위험과 이에 대한 대응 계획을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이해관계자 기록부

• 이해관계자 식별(11.1)의 산출물이다.

• 품질 관리 계획(8.1)에서 기존 또는 새로운 이해관계자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게 될 경우 이를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쟁점 일지

• 프로젝트 작업 지시 및 관리(4.3)의 산출물이다.

• 품질 관리(8.2), 품질 통제(8.3)에서 새로 등장한 쟁점 또는 쟁점의 처리 결과를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교훈점 기록부

• 프로젝트 작업 지시 및 관리(4.3)의 산출물이다.

• 품질 관리(8.2), 품질 통제(8.3)에서 품질 문제의 원인과 이를 회피하는 방법 등을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테스트 및 평가 문서

• 품질 관리(8.2)의 산출물이다.

• 품질 통제(8.3)에서 실제 수행 결과를 토대로 향후 수행할 테스트 및 평가 절차의 개선 방안을 반영하기 위해 갱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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