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1장] 03 프로젝트 및 제품 수명 주기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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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품 수명 주기

(1) 기본 개념

① 제품 수명 주기(Product life cycle)란 특정 제품이 연구 및 개발되고 시장에 출시될 때부터 최종적으로 단종 또는 폐기될 때까지의 전체 기간을 망라한다. 


제품 수명 주기 = 프로젝트 수명 주기 + 운영 + 수정/유지보수 + 폐기


② 프로젝트의 최종 인도물은 제품 수명 주기 중에 여러 차례 변경 또는 유지보수된다.

③ 수정(Modification)이란 이미 출시되어 운영 중인 제품의 외관, 기능, 구조 및 구성 등을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것으로서 유지보수(maintenance)라고도 한다.

④ 일반적으로 수정 또는 유지보수 과정은 프로젝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⑤ 따라서 제품 수명 주기 안에 프로젝트 수명 주기가 여러 차례 발생할 수 한다.



(2) 제품 수명 주기 원가(Product Life Cycle Cost)

① 제품 수명 주기 원가란 특정 제품의 수명 주기 전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원가를 모두 합산한 것으로서 총 소유 원가(TCO: Total Cost of Ownership)라고도 한다.


제품 수명 주기 원가 = 프로젝트 원가 + 운영 비용 + 유지보수 비용 + 폐기 비용


② 프로젝트 타당성을 분석할 경우에는 제품 수명 주기 원가를 고려해야 한다.

③ 프로젝트 원가만 고려하면 타당성이 낮았던 프로젝트가 제품 수명 주기 원가를 고려하면 오히려 타당성이 더 높은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프로젝트 수명 주기 모형

(1) 예견적(Predictive) 모형

① 인도물 전체에 대한 정의와 설계를 완전히 마친 다음에 제작하기 시작한다.

② 최종 인도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거나, 산업적으로 실무의 기초가 확립되어 있거나, 인도물 전체가 결합되어 있을 때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에 적절한 모형이다.

③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초기에 정의되며 구축 단계에서 인도물이 제작된다.

④ 단계 진행은 순차적이거나 중첩적이지만, 중복 진행하는 경우는 드물다.

⑤ 특정 단계에 수행되는 활동들은 다른 단계에 수행되는 활동들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⑥ 완전 계획 주도적(Fully plan-driven) 모형이라고도 부른다.



(2) 증분적(Incremental)/반복적(Iterative) 모형

① 최종 인도물의 전체 윤곽을 파악한 다음 동일한 성격의 활동들을 여러 회차(iteration)에 서 반복 수행하면서 인도물을 점차 완성해 간다.

② 최종 인도물의 구성분들이 각각의 독자적 가치를 지닐 때 적용할 수 있다.

③ 회차를 진행하면서 기능들을 계속 추가하거나 기존의 출시(release) 버전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최종 인도물을 완성한다.

④ 회차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고 중첩적 또는 병행적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⑤ 이 모형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복잡성이 높은 프로젝트에 적용된다.



(3) 적응적(Adaptive) 모형

① 기본적으로 증분적 및 반복적 모형에 바탕을 둔 모형이다.

② 이 모형에서는 회차를 스프린트(sprint)라고도 부르는데 각 스프린트의 기간을 2 ~ 4주 정도로 매우 짧게 설정하며 각 스프린트의 기간과 비용을 철저히 통제한다.

③ 이 모형은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적응해야 하고 제품에 대한 파악이 미흡할 때 적절하기 때문에 애자일(agile) 또는 변화 주도적인(change-driven) 모형이라고도 부른다.

④ 이 모형에서는 전체 작업 범위를 분할한 다음 일련의 목록에 등록하는데 이 목록을 백로그(backlog, 수주 잔량)라고 한다.

⑤ 프로젝트 팀은 매 스프린트 초에 함께 모여 백로그에 등록된 작업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해당 스프린트에 어떤 작업들을 완료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⑥ 각 스프린트 말에는 핵심 이해관계자들에 의한 인도물 검토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인수되지 않은 결과물은 미완료 작업으로서 백로그에 다시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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