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1장] 04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개념 (2/2)

반응형
반응형

4. 수명 주기 패턴

부가 가치

① 프로젝트 초반에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가치 부가의 기회가 많다.

② 하지만 이미 내려진 결정이 늘어나면서 갈수록 선택의 폭이 점점 좁아진다.

③ 이에 비해 프로젝트의 누적 가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점점 커지게 된다.


이해관계자의 영향력 및 변경 비용

① 프로젝트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영향력으로 인해 변경이 발생한다.

② 한편, 변경 비용은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커지는데 특히 설계 단계 이후의 변경은 비용이 크다.

③ 하지만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점차 약해진다.



프로젝트의 불확실성

①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은 프로젝트 초반에 가장 적다.

②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정보와 지식이 증가하는데 구축(construction) 단계에서 급격히 증가한다.

③ 프로젝트 위험 또는 불확실성은 축적된 프로젝트 정보와 지식에 반비례한다.


프로젝트 노력 및 원가

①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투입 자원과 공수(efforts)의 양은 서서히 증가한다.

② 구축 단계에서 급격히 증가한 다음 다시 급격히 감소한다.

③ 따라서 프로젝트 누적 원가 곡선은 S자 형태의 곡선이 된다.




5. PM의 역할

(1) 관리자들의 역할

운영 관리자(Operations Manager)

• (넓은 의미) 매일의 비즈니스 운영 활동을 수행한다.

• (좁은 의미)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 활동을 관리/감독한다.


기능 관리자(Functional Manager)

• 회계, 경리, 인사, IT 등 주로 지원 부서를 관리/감독한다.

• 라인 관리자라고도 하며 넓게는 운영 관리자를 포함한다.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만족한다.

•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프로그램 관리 계획과 연계한다.


① 운영 관리자와 기능 관리자의 공통점은 반복적인 운영 업무를 책임진다는 것이다.

② 다만 운영 관리자는 생산 부서, 기능 관리자는 지원 부서의 운영을 책임지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PM의 능력

① PM은 프로젝트를 조직의 전략과 연계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② 프로젝트가 수행되는 분야와 관련한 지식과 더불어 일반적인 관리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③ 다시 말해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한 지식, 해당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 나타내야 하는 태도, 특성, 리더십 등의 개인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④ PM은 상황을 분석하고 프로젝트 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적절히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적 기술, 대인 관계 기술 및 기타 무형의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3) 대인 관계 기술(Interpersonal Skills)

① 대인 관계 기술이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기술이다.

② 전문적인 관리(재무, 회계, 인사, 마케팅 등) 능력을 하드 스킬(hard skill)이라고 하는 데 비해 대인 관계 기술은 소프트 스킬(soft skill)이라고 한다.

③ 이 기술은 PM이 프로젝트 팀을 포함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통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유용하다.

④ 대인 관계 기술에는 리더십, 의사소통, 의사 결정, 영향력 행사, 팀 빌딩, 동기 부여, 정치 및 문화적 인식, 협상, 신뢰 형성, 갈등 관리, 코칭 등의 기술이 포함된다. 



6. 프로젝트 관리와 유사한 개념

(1) 조직 프로젝트 관리(OPM: Organizational Project Management)

① OPM 또는 EPM(Enterprise Project Management, 전사적 프로젝트 관리)이란 프로젝트/프로그램/포트폴리오가 조직의 전략을 더 잘 실행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다.

② 이를 위해 조직은 조직 차원에서 PMO를 운영하고 조직의 다양한 문화적, 구조적, 기술적, 인적 요소를 활용하여 프로젝트/프로그램/포트폴리오를 통합적으로 조정/관리한다. 

③ 조직의 OPM 성숙도(maturity)가 높은 조직은 전략적 목적이 달성될 것이라는 신뢰와 확신이 높은 방식으로 프로젝트, 프로그램,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2) 포트폴리오 관리(Portfolio Management)

① 포트폴리오 관리란 전략 실행 관점에서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②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각각의 프로젝트가 성취하는 결과의 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수립하고 전략적으로 프로젝트의 선정과 제외를 결정한다.

③ 조직의 환경과 전략적 목적이 변하면 그에 따라 포트폴리오 구성도 변경해야 한다.

 


(3) 프로그램 관리(Program Management)

① 프로그램 관리란 특정한 프로그램에 포함된 프로젝트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관리하여 부가적인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다.

② 프로그램 관리자는 프로그램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PM들을 관리한다.

③ 또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프로젝트들의 전체적인 목표, 일정, 예상, 편익을 감시하고 기준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4) 프로젝트 거버넌스(Project Governance)

① 프로젝트 거버넌스란 프로젝트와 관련한 의사 결정이 조직의 가치 및 전략적 목표과 일관성을 이루고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이해 관계를 반영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다.

② 여기에는 전략적 목적의 반영,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젝트 성공 기준 및 인도물 인수 기준의 활용, 시기 적절한 쟁점 관리,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접근, 단계 말 검토, 적절한 의사 결정 및 의사소통 모델의 사용 등이 포함된다.

③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거시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조정한다는 점에서는 OPM/EPM과 유사하지만 프로젝트 의사 결정에 초점을 둔다는 차이가 있다.

④ 프로젝트 거버넌스는 프로젝트 후원자와 프로젝트 팀이 수행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