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1장] 03 프로젝트 및 제품 수명 주기 (1/2)
- PMP - 6판/1. 프로젝트 관리 개요
- 2017. 9. 16. 02:05
1. 프로젝트 단계
(1) 기본 개념
① 프로젝트 단계(phase)란, 프로젝트 전체 기간을 최상위 수준에서 분할한 기간 단위이다.
②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단계를 서브 단계(sub-phase)나 태스크로 분할하여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태스크를 다시 서브 태스크나 활동(activity)으로 나누기도 한다.
③ 이처럼 프로젝트를 더 작은 기간 단위로 분할하면 관리하기가 쉬워진다.
(2) 일반적 단계 구성
① 프로젝트 단계 구성은 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논리적인 활동 순서를 따르자면 “프로젝트 시작 - 조직 및 준비 - 작업 수행 - 프로젝트 완료”로 일반화할 수 있다.
② 한편, 프로젝트는 본질적으로 문제 해결 또는 요구사항 충족 과정이다.
③ 따라서 (1) 문제나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2) 대책이나 해결책을 설계한 다음 (3) 이를 구축하여 (4) 실제로 구현 또는 실행하는 4가지 단계로 일반화할 수도 있다.
정의(Definition) |
설계(Design) |
구축(Construction) |
구현(Implementation) |
• 문제의 배경 이해 • 요구사항 수집 • 목적 및 문제 정의 • 원인 및 대안 식별 |
• 솔루션 구조 설계 • 명세서 작성 • 설계 도면 완성 • 구축 및 구현 계획 |
• 작업 할당 및 수행 • 솔루션 제작 • 작업자 테스트 • 독립적 품질 검사 |
• 사용자 테스트 • 솔루션 승인 • 운영 준비/교육 • 적용 및 이관 |
(3) 단계 말 검토(Phase-end Review) 또는 단계 검토(Phase Review)
① 프로젝트기 진행될수록 기존 결정을 번복하거나 변경하는 비용이 급격히 증가한다.
② 따라서 프로젝트 말까지 기다리지 않고 특정 단계를 마무리할 즈음에 단계 말 검토 또는 단계 검토를 수행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보증을 얻으면 유익하다.
③ 단계 말 검토는 일차적으로 프로젝트 수행 팀이 수행하며, 다음으로 생산 작업에 참여하지 않은 독립적인 품질 보증(QA: Quality Assurance) 팀에 의해 이루어진다.
④ 그런 다음 핵심 이해관계자들이 각 단계 말에 납품 받게 될 인도물(deliverable)의 상태를 검사하고 이전(transition)을 승인할 것인지 결정한다.
⑤ 이러한 핵심 이해관계자들에 의한 검수 또는 고객 검수 과정을 통해 누락된 작업이 없는지, 인도물이 고객의 요구와 일치하는지 등을 확인(validation)한다.
⑥ 확인 결과가 만족스러울 경우 핵심 이해관계자 또는 고객은 인도물을 인수(acceptance)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⑦ 인도물을 인수한다는 것은 인도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물론 관련 위험(risk)과 영향을 감수(assumption)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4) 단계 말 검토에 따른 관리적 의사결정
① 경영진은 단계 말 검토 결과에 따라 다양한 다양한 관리적 의사 결정을 내린다.
② 다음 단계를 원래 계획대로 또는 계획을 일부 변경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③ 현행 단계를 연장하거나 현행 단계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반복할 수도 있다.
④ 프로젝트 진행이 심각하게 불만족스럽거나 프로젝트가 더 이상 비즈니스 가치에 기여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⑤ 이해관계자 간의 극단적 대립, 과도한 위험 증가, 심각한 자원 제약, 법률 및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 등의 이유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선택할 수 있다.
⑥ 한편, 단계 말 검토 또는 단계 검토는 단계 입구(phase entrance), 단계 출구(phase exit), 단계 관문(stage gate), 중단 지점(kill point)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2. 프로젝트 수명 주기
(1) 기본 개념
① 프로젝트 수명 주기(Project life cycle)란 한 마디로 “프로젝트 단계들의 합”이다.
② 다시 말해 프로젝트가 착수되어 종료될 때까지 거치게 되는 단계들의 구성을 가리킨다.
③ 단일의 단계를 갖는 프로젝트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복수의 단계를 갖는다.
(2) 단계의 진행 방식
순차적(Sequential) 단계 진행
① 일반적인 경우 단계들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② 다시 말해 선행 단계에 포함된 작업들을 모두 마친 다음에 후속 단계를 착수한다.
③ 순차적 진행은 가장 질서 있고 체계적인 방식으로서 선행 단계의 정보가 다음 단계로 완전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선행 단계의 인도물과 후속 단계의 인도물 간 일관성이 높다.
④ 하지만 역동적이고 가변적인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중첩적(Overlapping) 및 병행적(parallel) 단계 진행
① 중첩적 진행에서는 선행 단계를 완료하기 전에 시차를 두고 후속 단계를 착수한다.
② 병행적 진행에서는 선행 단계와 후속 단계를 동시에 착수하고 진행한다.
③ 이렇게 하면 일정이 단축되고 역동적 환경에 대한 더 잘 적응할 수 있다.
④ 하지만 선행 단계로부터 충분한 정보가 후속 단계의 작업들에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에 비일관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재작업 위험이 높아있다.
⑥ 따라서 이러한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재작업을 해야 하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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