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1장] 04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개념 (1/2)
- PMP - 6판/1. 프로젝트 관리 개요
- 2017. 9. 17. 13:29
1. 조직 거버넌스
(1) 조직 거버넌스(Organization Governance)
① 조직 거버넌스란 조직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활동 또는 이를 위한 시스템을 가리킨다.
② 이사회와 고위 경영진는 조직 거버넌스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③ 이사회는 주로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고위 경영진의 성과를 평가하고 감시한다.
④ 고위 경영진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비전을 달성하고 조직의 활동을 관리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관계를 적절히 반영할 책임이 있다.
(2) 이사회와 고위 경영진
① 조직의 창립자 또는 주주(shareholder)들을 대신하여 조직을 관리/감독하는 기구를 거버넌스 기구(governance body) 또는 이사회(BOD, Board of Directors)라고 한다.
② 이사회는 CEO(Chief Executive Officer, 총괄 이사)를 포함하는 고위 경영진(senior management)에게 조직 운영과 관리를 위임한다.
③ CEO는 다른 고위 경영진의 협력과 지원을 받아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실현한다.
④ 고위 경영진은 조직의 분야별 최고 책임자들을 통칭하는 표현으로서 흔히 임원(executive officer) 또는 부사장(vice president)의 지위를 가진다.
⑤ 대표적으로 COO(Chief Operation Officer), CFO(Chief Finance Officer), CTO(Chief Technology Officer),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등이 고위 경영진에 속한다.
2.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1) 기본 개념
① PMO는 여러 프로젝트들의 관리를 중앙에서 통합하고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 표준 및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유지관리하는 상설 조직이다.
② PMO는 프로젝트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프로젝트 관련 자원, 방법론, 도구 및 기법 등의 공유를 촉진한다.
(2) PMO의 일반적 역할 및 책임
① 프로젝트들 간에 자원을 공유하고 조정한다.
②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모범 실무, 표준, 성과 측정 지표 등을 식별 및 개발한다.
③ 프로젝트 정책, 절차, 템플릿, 기타 공유 문서를 보존하고 관리한다.
④ 방법론, 모범 실무, 표준, 정책, 절차 등을 준수하는지 감시한다.
⑤ 프로젝트 공통 위험과 프로젝트별 고유 위험을 중앙에서 식별하고 관리한다.
⑥ 주요한 프로그램 범위 변경을 관리한다.
⑦ 프로젝트 간 의사소통을 중앙에서 조정한다.
(3) PMO 조직의 유형
후원형 PMO
① 템플릿, 모범 실무, 훈련, 타 프로젝트로부터 얻은 정보 및 교훈 등을 제공한다.
② PMO는 프로젝트 정보 리파지토리 역할을 한다.
③ 프로젝트 통제 수준이 가장 낮다.
통제형 PMO
① 각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것에 더하여 표준 프로젝트 관리 프레임워크(또는 방법론)의 채택, 특정한 템플릿/양식/도구의 사용, 거버넌스의 준수 등을 요구한다.
② 프로젝트 통제 수준이 중간 정도이다.
지시형 PMO
① 각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통제하는 것에 더하여 프로젝트 관리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
② 프로젝트 통제 수준이 가장 높다.
3. 프로젝트 관리
(1) 기본 개념
① 관리란 ‘일이 되게 하는 일(The work that makes a work work.)’로서 특정한 운영이나 프로젝트를 체계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수행하는 노력이다.
② 관리 활동은 다양한 지식, 도구, 기법 및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수반된다.
③ 프로젝트 관리 노력의 규모와 정교함은 프로젝트의 규모, 복잡성, 수행 기간, 이해관계자들 간의 역학 관계와 관련이 있다.
(2) 관리 주기(Management Cycle)
① 구체적인 관리 활동은 업무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지만 크게 보면 일정한 주기성을 띤다.
② 가장 단순하면서도 널리 적용되는 관리 주기 모델은 관리 활동 주기를 계획(plan), 수행(do), 평가(see)로 설명한다.
③ 설정(set)과 종료(close)를 추가하여 5가지 단계로 구성된 주기 모델도 있다.
• 설정(Set) - 작업의 범위를 합의하고 작업 수행 준비를 하고 작업을 착수한다.
• 계획(Plan) -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배정하며 성과 평가 기준을 확립한다.
• 실행(Do) - 계획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 성과 데이터를 수집한다.
• 평가(See) - 성과 평가 기준과 작업 성과 데이터를 비교하고 차이를 통제한다.
• 종료(Close) - 절차상 필요한 작업들을 마무리하고 결과물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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