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장 이해관계자 관리

반응형
반응형

갈등 관리

Q1. 어떤 건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이때의 갈등해결 방법은? 

A. Compromise

B. Problem solving

C. Accommodation

D. Withdrawing



궁극적 책임

(1)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궁극적 책임은 누구에게? 

(2) 통합 변경 통제, 프로젝트 품질, 이해관계자 관리는 누구의 책임? 

(3)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작성, 품질에 기여할 책임은? 

(4) 요구사항 제시, 위험 관리(위험 허용한도 결정)의 궁극적 책임은?

(5) 갈등을 해결할 궁극적 책임은?

(6) Duration Estimating은 누가 하는가?

(7) Duration Estimating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정답)

(1) 후원자

(2) PM

(3) 프로젝트 팀원 전체

(4) 이해관계자

(5) 갈등을 겪는 당사자들

(6) 해당 액티비티에 참여한 팀원들

(7) PM



Q2. 범위에 정해진 일은 끝났다. 그러나, 고객은 만족 못하고 추가업무를 원한다. 어떻게 해야 하나?

A. 계약을 종결하고, 추가업무는 신규계약 체결 

B. Cost reimbursable 계약으로 변환 

C. 고객에게 변경하기에 너무 늦었다고 통보 

D. 경영층의 합의를 얻고 업무를 추가하고 진행


Q3. 거래업체의 중요 직원이 교통사고를 당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처는? 

A. 거래업체에 보조자를 파견해서 상황(영향력)을 파악한다.

B. 거래업체에 대체 직원 투입을 요청한다.

C. 거래업체에서 적절한 대책을 제시할 때까지 기다린다.

D. 프로젝트 팀원들과 상의하여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결정한다.


Q4. 문화적 우월감으로 타국인을 평가하는 것?

A. 스테레오타이핑(Stereotyping)

B. 자기민족우월주의(Ethnocentrism)

C. 우월 복합 감정(Superiority Complex)

D. 외국인 혐오증(Xenophobia)







이해관계자 관리 전략

- 이해관계자 참여 평가 매트릭스(engagement assessment matrix)가 도움이 된다.

 


상기 이해관계자 참여 평가 매트릭스를 참고하여 다음에 답하라.


Q5. 이해관계자들 중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대상은?

A. 이해관계자 1

B. 이해관계자 2

C. 이해관계자 3

D. 알 수 없음


Q6. 이해관계자들 중에서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할 대상은?

A. 이해관계자 1

B. 이해관계자 2

C. 이해관계자 3

D. 알 수 없음


Q7. 이해관계자들 중에서 적극적으로 협상해야 할 대상은?

A. 이해관계자 1

B. 이해관계자 2

C. 이해관계자 3

D. 알 수 없음




권력의 원천

- Legitimate: 공식적인 직위나 권한에 의한 영향력

- Reward: 보상이나 인정을 해 줄 수 있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생기는 영향력

- Penalty: 처벌이나 무시할 수 있는 입장에 있기 때문에 생기는 영향력

- Referent: 개인의 외모, 재능, 인맥, 매력 등으로 인해 생기는 영향력

- Expert: 전문 지식 및 경험에 의해 생기는 영향력


Q8. 다음 중 formal power인 것은?

A. Legitimate

B. Referent

C. Reward

D. Expert





(정답)

Q1: B.

Q2: A

Q3: A.

Q4: B.

Q5: A.

Q6: B.

Q7: C.

Q8: A.



반응형

'PMP - 5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장 프로젝트 조달 관리  (0) 2017.11.24
11장 위험 관리  (0) 2017.11.23
10장 의사소통 관리  (0) 2017.11.22
9장 인적 자원 관리  (0) 2017.11.21
8장 품질 관리  (0) 2017.11.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