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품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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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비용(Cost of Quality)

- 품질비용 = 적합비용 + 비적합비용 = 예방비용 + 평가비용 + 실패비용

- 적합성 비용(Conformance Cost): 품질 명세를 만족하기 위한 비용. 예방 비용(Prevention cost)과 평가 비용(appraisal cost)으로 나뉜다.

- 부적합성 비용(Non-conformance cost): 품질 명세를 만족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비용. 내부 실패 비용(Internal failure cost)와 외부 실패 비용(external failure cost)로 나뉜다.


대분류

소분류 

 사례

적합성 비용 

예방 비용 

 교육 및 훈련, 설계, R&D, 사전 테스트 비용

평가 비용 

검사, QC 비용, 사후 테스트 비용 

부적합성 비용 

내부 실패 비용 

(프로젝트에서 발견된 실패) 재작업, 폐기, 수정 비용 

외부 실패 비용 

(고객이 발견한 실패) 폐기, 수정, 교환. 환불, 보상 비용 


Q1. 제품이 목표 품질을 달성해 갈 때의 품질 비용의 변화는?

A. 적합 비용: 증가, 부적합 비용: 증가, 전체 비용: 증가

B. 적합 비용: 증가, 부적합 비용: 감소, 전체 비용: 감소

C. 적합 비용: 감소, 부적합 비용: 증가, 전체 비용: 증가

D. 적합 비용: 감소, 부적합 비용: 감소, 전체 비용: 감소




품질관리도(Quality Control Chart)

 구간

 프로세스 품질

제품 품질 

Control Limit 안 쪽

In Control

양품

Control Limit과 Specification Limit의 사이

Out of Control

양품

Specification Limit의 바깥 쪽

Out of Control

불량



Q2. 품질 명세서 상의 한계 구간은 70~130이다. 평균은 100이고 표준 편차는 5이다. 품질 관리도 상에서 80이라는 수치가 발견되었다. 올바른 해석은?

A. In Control, 양품

B. In Control, 불량

C. Out of Control, 양품

D. Out of Control, 불량


Q3. 평균이 124이고 표준 편차가 4인 공정이 있다. 다음 중에서 in control인 것은?

A. 118 137 123 128 115 120

B. 130 135 121 129 110 108

C. 113 115 119 125 130 131

D. 121 127 123 129 118 128


Q4. 평균이 135이고 분산이 25인 공정이 있다. 다음 중에서 문제가 있는 것은?

A. 141 137 128 139 125 130

B. 138 145 142 137 143 148

C. 124 126 130 140 138 129

D. 127 148 140 144 130 125






기본 품질 도구

- 인과 관계도(Cause and Effect Diagram): 원인을 분석한다. 이시가와 다이어그램 또는 어골도(Fish Bone Diagram)라고도 한다.

- 흐름도(Flow Chart): 프로세스를 분석할 때 사용한다.

점검 시트(Checksheet): 특정 속성을 계수할 때 사용한다.

- 파레토 다이어그램(Pareto Diagram): 우선 순위가 높은 항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 히스토그램

- 관리도(Control Chart)

- 산포도(Scatter Diagram): 변수간 관계를 알 수 있다.



Q5. 우선순위가 높은 품질 이슈를 신속하게 식별하도록 도와 주는 도구는?

A. 통제 차트

B. 인과관계도

C. 통계적 표본추출

D. 파레토 차트


Q6. 한정된 자원으로 품질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와 주는 도구는?

A. 통제 차트

B. 인과관계도

C. 통계적 표본추출

D. 파레토 차트


Q7.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을 도와 주는 품질 관리 도구는?

A. 통제 차트

B. 인과관계도

C. 통계적 표본추출

D. 파레토 차트



추가 품질 도구

- 친화도(Affinity Diagram)

- PDPC(Process Decision Program Chart)

- 연관관계 다이어그래프(Interrelationship Diagraph)

- 트리 다이어그램

- 우선순위 매트릭스(Prioritization Matrices)

-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 매트릭스 다이어그램




Q8. Affinity diagram 등을 사용하여 품질 문제의 원인들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좋은 점은?
A. 하나의 대안으로 여러 문제들을 해결       
B. 문제의 원인을 더 잘 식별
C. 중요한 원인에 집중
D. 문제의 운선순위를 결정

Q9. 다음 중 도식적 품질 도구가 아닌 것은?
A. 친화도
B. PDPC
C. 연관관계 다이어그래프
D. 매트릭스 다이어그램



품질의 정의

- 사용자 관점의 품질: 사용 적합성(Fitness for use), 요구사항 일치(Conformance to requirements) 

- 생산자 관점의 품질: 사양 일치성(Conformance to specification)


Q10. 진정한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방법은?

A. Fitness for use & Conformance to requirements

B. Conformance to specification & Conformance to standards

C. Quality assurance & Quality control

D. Zero defect & Continuous improvement




운영화(Operationalization)

- 직접 측정하기 어려운 추상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조작화 기법을 사용한다.

- 추상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 최상위 수준에서 특성의 본질을 충실히 반영하여 정의한다.

- 운영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운영화가 충분히 이루어지면 측정 척도(metrics)를 정의한다.





(정답)

Q1. B.

Q2. C.

Q3. D.

Q4. B.

Q5. D.

Q6. D.

Q7. B.

Q8. A.

Q9. D.

Q10.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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