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인적 자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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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 상황에 따라 적절한 리더십을 선택한다. 프로젝트 초기, 팀 성숙도 낮을 때는 독재적 리더십.

- 리더십 스타일: Directing  Coaching  Facilitating / Supporting  Delegating

순서 기억 방법감독 → 코치 → 주장 선수 / 응원단  TV 시청자 연상

- 카리스마: 프로젝트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팀원들을 격려하고 감동을 주어 독려하는 리더십


Q1. 팀의 성숙도가 낮고 사안이 긴급하다. 적절한 리더십은?

A. 독재적

B. 민주적

C. 방임적

D. 카리스마


Q2. PM이 프로젝트 비전을 설명하면서 감동적인 연설을 하였다. 어떤 리더십인가?

A. 독재적

B. 민주적

C. 방임적

D. 카리스마



여러 도구 및 기법

- RAM(Responsibility Assignment Matrix): OBS & WBS의 결합체. 작업 수행 주체/대상, 주체와 대상의 연결 관계 표시. 일정이나 비용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Linear Responsibility Chart라고도 한다.

- RACI chart: 필수- R(실행책임자, 1명 이상), A(보고대상, 오직 1명). 선택-C(협의/상담), I(참고)


Q3. 다음 RACI 차트에서 문제가 없는 작업은?

구분 

 홍길동

이몽룡 

성춘향 

변학도 

심청 

 A. 헌장 작성

A

 B. 요구사항 수집

 C. 테스트 계획 수립

 D. 품질 검토

R


- 자원 달력: 개개인의 가용일정 및 비가용 일정이 기록됨


Q4. 착수회의 일정을 잡으려고 한다. 참석자가 많기를 원한다. 참고할 자료는?

A. Milestone Chart

B. Resource Calendar

C. Resource Histogram

D. RACI Chart


- 자원히스토그램: 현재 보유한 인력자원의 양과 향후 필요한 인력자원의 양을 비교할 수 있음

- 원격 팀: 거의 대면하지 않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의사소통한다.

- 선 배정(Pre-assignments): 경쟁입찰 과정에서 약속, 기술력 의존, 프로젝트 헌장에 정의

- 팀 개발5단계 이론: Forming – Storming – Norming – Performing – Adjourning


Q5. 팀 개발 단계 중 갈등이 고조되는 단계는?

A. Forming

B. Storming

C. Norming

D. Performing


Q6. 팀 개발 단계 중 조직화되면서, 성과가 나기 시작하는 단계는?

A. Forming

B. Storming

C. Norming

D. Performing


Q7. 팀 개발 단계 중 norming 활동이 수행될 가능성이 가장 큰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는?

A. 통합 변경 통제 수행

B. 프로젝트 팀 확보

C. 프로젝트 팀 개발

D. 프로젝트 팀 관리






팀 확보

- 사전 배정: 계약 시 약속, 전문 기술력, 프로젝트 헌장에 명시된 경우 미리 확보한다.

- 가상 팀: 원격에서 일하며 화상회의 또는 이메일 등으로 의사소통한다.


Q8. 프로젝트 계약이 체결되었고 착수 활동이 수행되고 있다. 프로젝트 꼭 필요한 몇 명의 직원들이 식별되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는가?

A. 계약서에 포함한다.

B. 프로젝트 헌장에 포함하여 사전배정한다.

C. 인적 자원 관리 계획서에 포함한다.

D. 가상 팀을 꾸린다.


Q9. 가상 팀의 가장 큰 장점은?

A. 거리 제한의 극복

B. 의사소통 개선

C. 인건비 절약

D. 전문성의 활용



Q10.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하는 가상 팀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 주제는?

A. 의사소통

B. 문화적 장벽

C. 환율 및 시간대

D. 언어 및 법률





자원 최적화(optimization) 전략

- 자원 평준화(Resource leveling): CP상의 활동까지도 조정. 최적화 정도가 크지만 일정지연

- 자원 유연화(Resource smoothing): CP에 없는 활동만 조정. 최적화 정도는 낮지만 일정지연 최소

자원 부과(Resource loading): 자원을 투입하는 일반적인 행위를 가리킨다.


Q11. 투입할 수 있는 인력과 예산은 제한적이다. 그런데 일정은 여유가 있다. 가장 적절한 대책은?

A. Resource optimization

B. Resource leveling

C. Resource smoothing

D. Resource loading 




팀 빌딩(Team building) 활동

- 다양한 세션, 게임 및 단체 활동을 통해 팀 결속력을 높인다.

- 팀 회의에서 간단히 다루는 방법에서부터 업무 현장을 떠나 워크샵을 개최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 비공식적인 의사소통과 활동을 통해 신뢰심을 높이고 관계를 향상한다.




기본 규칙(Ground rules)

-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행동 양식을 제공한다.


Q12. 팀 분위기가 어수선하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엄격한 규칙을 세운다.

B. 팀 회의의 주제로 삼는다.

C. 팀원 수를 줄인다.

D. 보상을 강화한다.




동일 장소 배치(Collocation)

- 전략적으로 중요한 기간 동안에는 동일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팀원이 함께 회합할 수 있는 회의실 또는 작전 상황실(war room)도 도움이 된다.


Q13.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장소가 없다. 팀 개발에 도움이 되는 것은?

A. 화상회의를 한다.

B. 워룸을 만든다.

C. 팀원 수를 줄인다.

D. 보상을 강화한다.




보상과 인정(Reward and recognition)

- 성과에 근거하여 모든 긍정적인 성과는 인정하되,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보상한다.


Q14. 프로젝트 팀이 수행 기간을 1주일 앞당겼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보상을 선택하게 한다.

B. 프로젝트 끝나고 고려한다.

C. 인정한다.

D. 보상한다.



관찰과 대화(Observation and Conversation)

- 관찰과 대화는 프로젝트 팀원의 작업과 태도를 지속적으로 살피는 데 사용한다.

- 프로젝트 관리 팀은 프로젝트 인도물의 진척도, 팀원들에게 자긍심을 줄 수 있는 성취 결과, 대인 이슈 등을 감시한다.


Q15. 스폰서가 정기적으로 사무실을 돌아다니며(walk around) 팀원들과 가벼운 대화를 한다. 팀 관리 방법 중 어떤 기법인가?

A. 관찰과 대화

B. Informal 의사소통

C. Work around

D. 시찰




조직이론

Q16. 한 PM이 프로젝트 팀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엄격히 관리한다. 의사결정도 대부분 PM이 내리고 있다. 이 PM의 동기부여 방식과 일치하는 것은?

A. X 이론

B. Y 이론

C. 위생 이론

D. 기대 이론


Q17. 한 PM이 직원들에게 고급 집기가 잘 갖추어진 넓은 사무실과 높은 급여를 약속하였다. 동기부여의 결과로서 예상되는 것은?

A. 직무 내용에 만족하므로 성과가 높아진다.

B. 직무 환경에 만족하지만 성과가 높아질지 알 수 없다.

C. 직무 내용에 불만족하지 않으므로 성과가 높아진다.

D. 직무 환경에 불만족하지 않지만 성과가 높아질지 알 수 없다.


Q18. 맥클랜드 이론에서 언급하는 3욕구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것은?

A. 성취

B. 애정

C. 권력

D. 존중


Q19. 전자우편, 메신저, 화상회의를 이용하여 의사소통하는 조직구조는?

A. Matrix

B. MBO

C. Remote team

D. Matrix


Q20. International Virtual Team에서 중요한 것은?

A. 인건비 관리

B. 문화에 대한 교육

C. 의사소통계획

D. 갈등 관리


Q21.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직원을 기능 관리자가 보내 주지 않고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A. 협상한다.

B. PM이 필요로 하는 직원이 선택하게 한다.

C. 조직정책을 확인한다.

D. 후원자와 상의한다.




(정답)

Q1. A.

Q2. D.

Q3. B.

Q4. B.

Q5. B.

Q6. C

Q7. C.

Q8. B.

Q9. A.

Q10. A.

Q11. B.

Q12. B.

Q13. B.

Q14. C.

Q15. A.

Q16. A.

Q17. D.

Q18. D.

Q19. C. 원격팀은 가상 팀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곤 한다.

Q20. C.

Q21.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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