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A 이론 정리 - 4장] 09 데이터 백업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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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프 사이트 저장소(Offsite Storage)

① 오프 사이트 저장소는 데이터,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문서, 각종 서식 등을 보관하는 별도의 장소로서 오프 사이트 라이브러리(offsite library)라고도 한다.

② 격지 저장소는 일차 사이트나 대체 처리 사이트로부터 충분히 떨어진 곳에 위치해야 하며 별도로 마련되어야 한다.

③ 일차 사이트에 저장하는 온 사이트 백업 또는 미러링 사이트에 저장하는 동기적 백업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오프 사이트 저장소에서의 백업을 병행해야 한다.



2. 데이터 백업 실무

(1) 백업 주기

① 최적의 백업 주기는 백업과 관련한 두 가지 비용의 합이 최소화되는 지점이다.

② 데이터 백업은 일반적인 주기에 따라 일간(daily)/주간(weekly)/월간(monthly) 백업 및 실시간(real time) 백업으로 나눈다.




(2) 전체, 차등, 증분 백업

① 백업 주기가 도래했을 때 백업하는 범위에 크게 세 가지 유형의 백업이 있다.


전체 백업(Full backup)

• 특정한 디스크나 폴더에 포함된 모든 파일들을 누적해서 백업한다.

• 변경이 없는 파일도 무조건 백업하므로 백업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유사 시 DB를 복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제일 짧다.


차등 백업(Differential backup)

• 최근에 수행한 전체 백업에 포함되지 않은 파일들을 백업한다.

• 최근의 전체 백업 이후에 생성/변경된 파일들을 누적해서 백업한다.

• 백업 시간과 복구 시간은 전체 백업과 증분 백업의 중간 수준이다.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

• 어떤 형태로든 백업이 이루어진 파일들을 제외하고 백업한다.

• 변경이 없는 파일들은 백업하지 않으므로 백업 시간이 가장 짧다.

• 유사 시 DB를 복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제일 길다.




(3) 삼 세대 백업

세 개의 백업 주기: 세 개의 백업 주기(일간, 주간, 월간)를 병행한다.

세대별 증분 백업: 하루가 끝나면 일간 백업(아들 세대), 한 주가 끝나면 주간 백업(아버지 세대), 한 달이 끝나면 월간 백업(할아버지 세대)을 한다.

백업 매체 재활용: 주간 백업이 이루어지면 해당 주간 일간 백업에 사용한 매체를, 월간 백업이 끝나며 해당 월에 사용한 주간 백업 매체를 재활용한다.


 

3. RAID(Redundant Arrays of Independent Disks)

(1) 기본 기술

① RAID는 디스크를 병렬 배열하여 사용하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 기술을 적용한다.


스트라이핑(Striping)

• 하나의 논리적 파일을 복수의 물리적 디스크에 균등 분산 저장한다.

• 파일의 쓰기/읽기 속도 또는 입력/출력 성능이 향상된다.

• 디스크 인터리빙(Disk interleaving)이라고도 한다.

• 고장 감내(Fault tolerant)는 제공하지 않는다.


미러링(Mirroring)

• 하나의 논리적 파일을 복수의 물리적 디스트에 중복 저장한다.

• 같은 파일이 복수로 존재하므로 고장 감내 기능을 제공한다.

• 쓰기(입력) 속도는 그대로이지만 읽기(출력) 속도는 향상될 수 있다.

• 저장 공간의 사용 효율성이 떨어진다.


패리티(Parity)

• 파일을 중복 저장하는 대신 오류 검증/복구 코드만 추가로 저장한다.

• 저장된 파일에 오류나 삭제가 발견되면 이를 교정할 수 있게 해 준다.

• 쓰기/읽기 속도 또는 입력/출력 성능에는 변화가 없다.

• 저장 공간의 사용 효율성이 개선된다.




(2) RAID 조합

① RAID 기본 기술을 조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표준이 널리 사용된다.



② 비트나 바이트 단위로 스트라이핑하는 방식(RAID 2, 3)은 잘 사용되지 않는다.

③ RAID 0은 스트라이핑만, RAID 1은 미러링만 적용하는 방식이다.

④ RAID 10과 RAID 01은 순서만 다를 뿐 미러링과 스트라이핑을 모두 사용한다.



⑤ RAID 2~6은 미러링을 하지 않는 대신에 패리티를 저장한다.

⑥ RAID 4와 5는 패리티를 한 번만 계산하지만 저장하는 방식이 다르다.

⑦ RAID 6은 패리티를 두 번 계산하며 분산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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