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A 이론 정리 - 4장] 07 IT 운영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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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운영

(1) 대표적인 IT 운영 기능

① IT 운영 환경에 활동하는 대표적인 운영 기능은 다음과 같다.


운영자

•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제 작업, 매크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비정상 종료 후 컴퓨터 응용을 다시 시작한다.

• 파일 백업 촉진, 작업 일정을 감시한다.

• 재해 복구 계획 테스트에 참여한다.

• 무인(Light out) 운영은 비용 절감과 지속적 운영이 가능하다.


입출력 통제 기능

• 데이터 통제 기능이라고도 한다.

• 데이터 입력의 무결성을 보증하고 제 때 처리되도록 지원한다.

• 출력의 형식과 배포의 적절성을 책임진다.


데이터 입력

• 컴퓨터 단말기로 원시 문서에서 이차 저장 매체로 데이터를 입력한다.

• 데이터 입력에 대한 통제는 키 검증, 직무 분리, 입력 로그 등이 있다.


② 이외에도 다양한 운영 기능이 상호 협력/보완하며 활동한다.



(2) IT 운영 관리

① IT 운영 업무를 효과/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관리 업무가 중요하다.


자원 할당

• 계획한 작업들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자원을 할당해야 한다.

• 인력 및 컴퓨터 처리 시간이 우선 순위에 맞게 투입되어야 한다.


표준/절차 수립

• 전반적인 경영 전략 및 정책과 일치하는 표준과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

• 심각한 불일치나 위반 사항은 시기적절하게 탐지 및 수정해야 한다.


② 이러한 관리 실무는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일관성 있는 업무에 필수적이다.



(3) IT 서비스 관리

① IS 서비스가 사전에 합의한 서비스 수준을 만족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② 이를 위해 비정상 작업 종료 보고서, 운영자 문제점 보고서, 출력물 배포 보고서, 콘솔 로그, 운영자 업무 일정표 등을 사용하여 성과를 측정/관리/보고한다.

③ SLA(서비스 수준 협약)는 아웃소싱 환경은 물론 인소싱 환경에서도 작성하여 사용하는데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으로 서비스 수준을 통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④ 또한, 사용자들이 IT 서비스의 품질에 만족하는지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문제를 조기에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EA(전사적 아키텍처)를 정의/구현하는 것은 IT 서비스 관리를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4) 작업 회계, 작업 일정 수립, 자원 사용 감시

작업 회계(Job Accounting)

• 작업 회계란 자원의 사용 주체 및 사용량을 측정하는 것이다.

• 자원 이용도 정보는 비용 청구와 시스템 성능 최적화에 활용된다.


작업 일정 수립(Job Scheduling)

• 작업의 처리 일정/순서 및 프로그램 실행 조건들을 정의해야 한다.

• 작업 일정을 수립하는 작업 스케쥴러를 둘 수도 있다.


자원 사용 감시

• 자원 사용에 대한 통제는 일반 통제로서 효과적 통제가 중요하다.

•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오남용되지 않는지 감시한다.



(5) 사고 및 문제점 관리

① 비정상적인 상황을 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 

② 이를 위해 각종 오류의 로그를 유지/검토/분석하고 근본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③ 오류 로그에는 각종 오류, 오류의 발생 일시/코드/내용/원인/이관 일자/현재 상황 담당자 등의 정보가 포함해야 하며 누구도 수정 권한을 가져서는 안 된다.

④ 사고 및 문제점들의 탐지/대응/해결 과정은 철저히 문서화 및 보고해야 한다.

SIEM(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보안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집/관리하여 공격을 조기에 발견하고 사고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접근법이다.

KEDB(Known Error Database): 컴퓨터 운영 및 보안 관련 사고, 문제점, 오류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베이스이다.



(6) 데이터 관리

데이터 품질 관리

① 전략적 목적 달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데이터 품질(data quality)를 확보해야 한다.


본질적 품질(Intrinsic Quality)

• 정의: 실제 또는 참 값과 일치하는 정도

• 목표: 정확성, 객관성, 신빙성(believability), 평판


상황적 품질(Contextual Quality)

• 정의: 데이터의 작업 활용도, 지혜롭고 명확한 데이터 표현, 정보 활용 상황의 적합도

• 목표: 관련성, 완전성, 최신성, 양적 적정성, 간략한 표현, 일관성 있는 표현, 해석 가능성, 이해 가능성


보안/접근 가능성(Security/Accessibility)

• 정의: 정보를 사용/확보할 수 있는 정도

• 목표: 가용성(Availability), 제한된 접근(restricted access)


② 데이터 품질은 데이터 기획, 설계, 획득, 사용/운영, 감시, 폐기 등의 모든 과정, 다시 말해 데이터 수명 주기(data life cycle) 전체에 걸쳐 유지되어야 한다.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① 데이터 관리자(DA: Data Administrator)는 조직의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논리적 아키텍처를 설계/관리한다.

② DA는 상위 수준(senior level)의 관리자로서 기술과 경영에 대한 식견이 있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Database administration)

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Database Administrator)는 데이터의 논리적 아키텍처에 근거하여 DB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하고 튜닝(tuning, DB 성능을 최적화하는 과정)한다.

② DB에 접근 통제 및 무결성 통제 대책을 수립/실행한다.



(7) 품질 보증

①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서 표준 준수 및 문서화 상태를 검증한다.

② 품질 통제 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③ QA(Quality Assurance)와 QC(Quality Control) 업무로 나누기도 한다.



(8) 보안 관리

① 보안 정책, 절차, 표준이 준수되는지 감시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② 보안 의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고 보안 정책을 주기적으로 검토한다.



(9) 프로그램 변경 통제

① 프로그램 변경 통제는 시스템 변경이 승인 받았으며 적절한 통제 아래 이루어지고 테스트되고 구현되었음을 보증하는 실무이다.

② 문서화, 작업 지시, 테스트 검토, 데이터 파일 변환, 시스템 변환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정한 절차가 수립/준수되어야 한다.

③ 프로그램 개발/변경이 완료되면 라이브러리안이나 변경 관리자 또는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담당자(QA 또는 운영자)가 소스 코드를 운영 환경으로 가져 와서 소스 코드 라이브러리에 보관한 다음 이를 컴파일하여 목적 코드 라이브러리로 보낸다.



패치 관리(Patch management): 기능/성능/보안 개선을 위해 최신의 패치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패치 전후에 적절히 테스트하고 문서화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릴리스 관리(Release management): 새로운 또는 변경된 소프트웨어를 실제 생산 환경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일정 계획과 복귀 계획(fallback plan)이 필요하다.



(10) 지원 및 헬프 데스크

① 사용자들이 접하는 문제들을 문서화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② 특정 직급에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적절한 관리자에게 의뢰하는 이관(escalation) 절차가 존재해야 하며 이레 따라 문제가 시기적절하게 해결되도록 해야 한다.



(11) IT 자산 관리

① IT 자산 관리의 출발점은 자산의 완전한 목록을 작성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② 자산의 위치, 소유자, 가치, 분류, 복구 우선 순위 등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③ 자산의 획득/투자 관리를 위해서는 적절한 비용 편익 분석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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