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A 이론 정리 - 4장] 07 IT 운영 실무
- CISA/4. IS 운영, 유지 및 관리
- 2017. 9. 8. 13:45
1. 컴퓨터 운영
(1) 대표적인 IT 운영 기능
① IT 운영 환경에 활동하는 대표적인 운영 기능은 다음과 같다.
운영자
• 컴퓨터를 사용하여 실제 작업, 매크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비정상 종료 후 컴퓨터 응용을 다시 시작한다.
• 파일 백업 촉진, 작업 일정을 감시한다.
• 재해 복구 계획 테스트에 참여한다.
• 무인(Light out) 운영은 비용 절감과 지속적 운영이 가능하다.
입출력 통제 기능
• 데이터 통제 기능이라고도 한다.
• 데이터 입력의 무결성을 보증하고 제 때 처리되도록 지원한다.
• 출력의 형식과 배포의 적절성을 책임진다.
데이터 입력
• 컴퓨터 단말기로 원시 문서에서 이차 저장 매체로 데이터를 입력한다.
• 데이터 입력에 대한 통제는 키 검증, 직무 분리, 입력 로그 등이 있다.
② 이외에도 다양한 운영 기능이 상호 협력/보완하며 활동한다.
(2) IT 운영 관리
① IT 운영 업무를 효과/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관리 업무가 중요하다.
자원 할당
• 계획한 작업들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자원을 할당해야 한다.
• 인력 및 컴퓨터 처리 시간이 우선 순위에 맞게 투입되어야 한다.
표준/절차 수립
• 전반적인 경영 전략 및 정책과 일치하는 표준과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
• 심각한 불일치나 위반 사항은 시기적절하게 탐지 및 수정해야 한다.
② 이러한 관리 실무는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일관성 있는 업무에 필수적이다.
(3) IT 서비스 관리
① IS 서비스가 사전에 합의한 서비스 수준을 만족하는 것을 보장해야 한다.
② 이를 위해 비정상 작업 종료 보고서, 운영자 문제점 보고서, 출력물 배포 보고서, 콘솔 로그, 운영자 업무 일정표 등을 사용하여 성과를 측정/관리/보고한다.
③ SLA(서비스 수준 협약)는 아웃소싱 환경은 물론 인소싱 환경에서도 작성하여 사용하는데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으로 서비스 수준을 통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④ 또한, 사용자들이 IT 서비스의 품질에 만족하는지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문제를 조기에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EA(전사적 아키텍처)를 정의/구현하는 것은 IT 서비스 관리를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4) 작업 회계, 작업 일정 수립, 자원 사용 감시
작업 회계(Job Accounting)
• 작업 회계란 자원의 사용 주체 및 사용량을 측정하는 것이다.
• 자원 이용도 정보는 비용 청구와 시스템 성능 최적화에 활용된다.
작업 일정 수립(Job Scheduling)
• 작업의 처리 일정/순서 및 프로그램 실행 조건들을 정의해야 한다.
• 작업 일정을 수립하는 작업 스케쥴러를 둘 수도 있다.
자원 사용 감시
• 자원 사용에 대한 통제는 일반 통제로서 효과적 통제가 중요하다.
•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오남용되지 않는지 감시한다.
(5) 사고 및 문제점 관리
① 비정상적인 상황을 탐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가 필요하다.
② 이를 위해 각종 오류의 로그를 유지/검토/분석하고 근본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
③ 오류 로그에는 각종 오류, 오류의 발생 일시/코드/내용/원인/이관 일자/현재 상황 담당자 등의 정보가 포함해야 하며 누구도 수정 권한을 가져서는 안 된다.
④ 사고 및 문제점들의 탐지/대응/해결 과정은 철저히 문서화 및 보고해야 한다.
⑤ SIEM(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보안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집/관리하여 공격을 조기에 발견하고 사고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접근법이다.
⑥ KEDB(Known Error Database): 컴퓨터 운영 및 보안 관련 사고, 문제점, 오류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베이스이다.
(6) 데이터 관리
데이터 품질 관리
① 전략적 목적 달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데이터 품질(data quality)를 확보해야 한다.
본질적 품질(Intrinsic Quality)
• 정의: 실제 또는 참 값과 일치하는 정도
• 목표: 정확성, 객관성, 신빙성(believability), 평판
상황적 품질(Contextual Quality)
• 정의: 데이터의 작업 활용도, 지혜롭고 명확한 데이터 표현, 정보 활용 상황의 적합도
• 목표: 관련성, 완전성, 최신성, 양적 적정성, 간략한 표현, 일관성 있는 표현, 해석 가능성, 이해 가능성
보안/접근 가능성(Security/Accessibility)
• 정의: 정보를 사용/확보할 수 있는 정도
• 목표: 가용성(Availability), 제한된 접근(restricted access)
② 데이터 품질은 데이터 기획, 설계, 획득, 사용/운영, 감시, 폐기 등의 모든 과정, 다시 말해 데이터 수명 주기(data life cycle) 전체에 걸쳐 유지되어야 한다.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① 데이터 관리자(DA: Data Administrator)는 조직의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논리적 아키텍처를 설계/관리한다.
② DA는 상위 수준(senior level)의 관리자로서 기술과 경영에 대한 식견이 있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Database administration)
①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 Database Administrator)는 데이터의 논리적 아키텍처에 근거하여 DB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하고 튜닝(tuning, DB 성능을 최적화하는 과정)한다.
② DB에 접근 통제 및 무결성 통제 대책을 수립/실행한다.
(7) 품질 보증
①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서 표준 준수 및 문서화 상태를 검증한다.
② 품질 통제 활동이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확인한다.
③ QA(Quality Assurance)와 QC(Quality Control) 업무로 나누기도 한다.
(8) 보안 관리
① 보안 정책, 절차, 표준이 준수되는지 감시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② 보안 의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고 보안 정책을 주기적으로 검토한다.
(9) 프로그램 변경 통제
① 프로그램 변경 통제는 시스템 변경이 승인 받았으며 적절한 통제 아래 이루어지고 테스트되고 구현되었음을 보증하는 실무이다.
② 문서화, 작업 지시, 테스트 검토, 데이터 파일 변환, 시스템 변환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정한 절차가 수립/준수되어야 한다.
③ 프로그램 개발/변경이 완료되면 라이브러리안이나 변경 관리자 또는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담당자(QA 또는 운영자)가 소스 코드를 운영 환경으로 가져 와서 소스 코드 라이브러리에 보관한 다음 이를 컴파일하여 목적 코드 라이브러리로 보낸다.
④ 패치 관리(Patch management): 기능/성능/보안 개선을 위해 최신의 패치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패치 전후에 적절히 테스트하고 문서화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⑤ 릴리스 관리(Release management): 새로운 또는 변경된 소프트웨어를 실제 생산 환경에 반영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일정 계획과 복귀 계획(fallback plan)이 필요하다.
(10) 지원 및 헬프 데스크
① 사용자들이 접하는 문제들을 문서화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② 특정 직급에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적절한 관리자에게 의뢰하는 이관(escalation) 절차가 존재해야 하며 이레 따라 문제가 시기적절하게 해결되도록 해야 한다.
(11) IT 자산 관리
① IT 자산 관리의 출발점은 자산의 완전한 목록을 작성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② 자산의 위치, 소유자, 가치, 분류, 복구 우선 순위 등을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③ 자산의 획득/투자 관리를 위해서는 적절한 비용 편익 분석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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