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 이론 정리 - 4장] 01 프로젝트 통합 관리 개요 (1/2)

반응형
반응형

1. 프로젝트 통합 관리

(1) 의의

프로젝트 통합: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들을 중복이나 누락 없이 수행하고 프로젝트 목적 달성에 최대한 기여하도록 만드는 노력이다.

② 이를 위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활동들을 식별하고, 작업 성과가 극대화되도록 결합하며, 낭비나 비효율 또는 불일치가 없도록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통합 관리 노력은 크게 수평적 통합과 수직적 통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평적 통합

•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해 있지만 업무의 수준은 동일한 활동들을 통합한다.

• 예) 관리자들 간 관리적 업무 통합, 작업자들 간 실무적 업무 통합 등


수직적 통합

• 서로 다른 직급이나 상이한 관리 수준에서 수행되는 활동들을 통합한다.

• 관리자들의 상위 기획 활동과 작업자들의 하위 실무 활동을 연계한다.


④ 통합 관리는 필수적 활동의 누락과 중복을 피하고 불필요한 활동 수행을 최소화하며 전체 작업 성과가 최적화하는 데 기여한다.

⑤ PM은 프로젝트 성과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여러 사람에게 위임하지만 통합 관리는 PM이 직접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⑥ PM이 모든 것을 다 알거나 가장 잘 안다고 할 수는 없지만, PM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 정보 흐름을 중개하고 프로젝트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입장에 있다.

⑦ 따라서 통합 관리는 누구보다 PM의 책임이 크며 PM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⑧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PM 혼자서 통합 관리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⑨ 성공적인 프로젝트 통합 관리를 위해서는 방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관련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사안을 입체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⑩ 따라서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팀 외부의 전문가들과 적절한 이해관계자들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으며 그들의 평가, 분석, 판단, 의견 등을 적극 참고해야 한다.

⑪ 특히 규모가 크고 복잡하며, 진행 기간이 길고, 소요 예산이 크며,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많은 프로젝트일수록 PM의 통합 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2) 프로세스 구성

프로젝트 통합 관리: 프로젝트 활동들이 프로젝트 성공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비일관성, 상호 모순, 낭비, 비효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평적 및 수직적으로 통합한다.

하위 최적화(Sub-optimization, 부분 최적화): 개별 작업 수준에서는 최선의 결과를 거두었지만, 상위 수준에서는 최선이 결과를 거두지 못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③ 수평 및 수직적인 분업화와 전문화는 작업 생산성을 높이고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적절한 통합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위 최적화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④ PMBOK 가이드는 프로젝트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프로젝트 헌장 개발(4.1): 프로젝트의 존재를 공식적으로 승인하고 PM에게 조직의 자원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문서를 개발한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 개발(4.2):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모든 구성항목들을 정의/작성/조정/결합하여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계획을 작성한다.

프로젝트 작업 지시 및 관리(4.3):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관리 계획에 정의된 작업을 지시하고 수행하며 승인 받은 변경을 실행한다.

프로젝트 지식 관리(4.4): 프로젝트 목적을 달성하고 조직 학습에 기여하기 위하여 기존 지식을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한다.

프로젝트 작업 감시 및 통제(4.5): 프로젝트 관리 계획에 정의된 성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진척 상황을 추적/검토/보고한다.

통합 변경 통제 수행(4.6): 모든 변경 요청을 검토하고, 변경을 승인하며, 인도물/프로젝트 문서/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변경을 관리하고, 내려진 결정을 전달한다.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4.7): 프로젝트 또는 단계 관련 정보를 확보하고 프로젝트/단계/계약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마무리하고 조직의 자원을 새로운 업무에 투입한다.



 


2. 관련 개념

(1) 회계 및 재무학적 기본 개념

원가(Cost)와 비용(expense)

기회 비용(Opportunity cost):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할 때 포기해야 하는 대안들의 가치 중에서 가장 큰 것을 가리킨다. 예) 프로젝트 A, B, C의 가치가 각각 100, 90, 80이라면 프로젝트 A를 선택할 때의 기회 비용은 90이다.

비관련 원가(Irrelevant cost): 의사 결정 과정에서 무시해도 되는 모든 지출을 포함한다. 예) 매몰 원가(Sunk cost): 과거에 이미 지출되었고 다시 회수할 없는 비용을 가리킨다.


감가 상각(Depreciation)

직선법(Straight line method): 감가 상각 대상인 자산으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간, 즉 내용 연수(service year) 전체에 걸쳐 일정한 금액을 상각한다.


감가 상각비 = (취득 원가 - 잔존 가액) / 내용 연수


가속 상각법(Accelerated depreciation): 기간이 지날 수록 상각 금액이 작아진다.


정률법

• 감가 상각비 = (취득 원가 - 감가 상각비 누적액) × 감가 상각률

• 감가 상각률 = 1 - (잔존 가액 / 취득 원가)^(1 / 내용 연수)


이중 체감법

• 감가 상각비 = (취득 원가 - 잔존 가액) × 감가 상각률

• 감가 상각률 = 2 / 내용 연수


연수 합계법

• 감가 상각비 = (취득 원가 - 잔존 가액) × 감가 상각률

• 감가 상각률 = 연도 수 / 내용 연수 합계



화폐의 시간 가치(Time Value of Money)

명목 가치(Nominal value): 현금에 표시된 가치로서 액면 가치(face value)라고도 한다. 예) 5만 원권 지폐의 명목 가치는 5만 원이다.

미래 가치(Future value): 현금의 명목 가치를 일정한 이자율로 복리 할증하여 얻은 원리 합계 금액. 예) 명목 가치 = 5만 원, 이자율 = 0.1, 1년 후 미래 가치 = 55,000원

현재 가치(Present value): 미래의 현금을 일정한 이자율로 복리 할인하여 얻은 원리 합계 금액. 예) 1년 후 유입 현금 = 5만 원, 이자율 = 0.1, 현재 가치 = 45,454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